보도자료

HOME

사회혁신의 연결고리, 도서관 - 국가도서관위원회 2023년 도서관정책세미나 개최

  • 작성자 : 시스템 관리자
  • 작성일 : 2023.12.05
  • 조회 : 672
사회혁신의 연결고리, 도서관
- 12.7. 국가도서관위원회 2023년도 도서관정책세미나 개최
- 문체부 주도의 도서관 정책 추진 방향 공유와 이행 기반 조성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국가도서관위원회(이하 도서관위원회)와 함께 제4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24-2028)의 수립 이후 문체부 주도의 도서관 정책추진방향을 공유하고자 도서관정책 담당자, 전국 관종별 도서관 관계자 등을 초청, 12월 7일(목),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사회혁신의 연결고리, 도서관」을 주제로 ‘2023년도 도서관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

기조강연은 ‘AI시대의 미래도서관은 어떤 모습으로 진화할까?’를 주제로 한양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장동선 교수가 21세기 도서관의 사회·문화적 역할과 가치의 재조망과 진화하는 과학기술의 발전 속에서 도서관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한다.

이어 첫 번째 주제발표인 「광역대표도서관 운영 및 역할체계」는 연세대학교 이지연 교수가 지역주도의 균형발전과 도서관정책 책임추진을 위한 광역대표도서관의 새로운 역할과 운영 패러다임에 대해 발표한다. 두 번째 주제발표는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송기호 교수가 「디지털 신기술 기반 학교도서관 활용 교육 방안」을 주제로, “디지털기반 교육혁신방안” 수립에 따른 디지털 신기술 적용 교과수업에 부합한 학교도서관 활용·협력수업 모형을 발굴하고 적용방안을 제시한다. 세 번째 주제발표는 「문화복지 증진을 위한 특수도서관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동덕여자대학교 배경재 교수가 환자·보호자, 군인, 수용자 등 문화소외계층 지원시설로서 특수도서관(병원·병영·교정시설) 운영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제안하며, 네 번째 발표는 「지역 중심의 차세대도서관 거버넌스 모델」 최신 IT 기술을 접목하여 지역과 도서관 특성 및 기준을 반영한 지역유형별 차세대 도서관 서비스 방안에 대한 정책방향성을 제시한다.

이번 세미나는 현장에서 뿐 아니라 온라인 실시간 중계(youtube.com/@clip_korea)를 통해 도서관 및 유관기관 관계자를 비롯하여 도서관 정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도서관위원회 누리집(www.clip.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서관위원회 관계자는 “내년 2024년은 제4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의 원년이며 계획 수립과정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진 정책과제들에 대해 도서관계 현장과 학계의 전문가들이 함께 유효성 있는 추진 방안을 고민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확인

아니오